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VI 발동 : 상승vi 와 하락vi , 드림시큐리티 매도 후기

반응형


오늘의 사태를 나는 드림 쇼크(=드림시큐리티 쇼크)라고 말하고 싶다. 첫 경험이라 넘나 쇼크 ㅋㅋ

드림시큐리티는 5600원이 되면 사야지, 하고 관종하고 있었는데 어쩌다 보니 타이밍을 놓쳐 조금 비싸게 샀던 종목이다. 그래서 평단이 높은게 늘 찜찜했는데 어제 5800원 되면서 클쌤의 사인을 받아 추매를 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6천원이 넘어 VI 직전까지 다녀와서 얼마나 행복했는지. 이러다 상 치는거 아니야? 하면서 VI에 부분 매도 걸어놓았다가 결국 팔지 못하고 행복한 오늘을 기대했는데, 오늘 아침 시가 6,290원. 와하하하하-


이미 VI 기준도 올라가서 조금 더 높게 걸어두고 올라가길 기다렸는데 9시 4분, 5500원에서 멈춰버린 주가. 응? 이게 뭐지? 내가 잘못 본건가, 눈을 계속 비비며 다시 쳐다보고 또 쳐다봤는데, 5500원에 멈춰버린 것이 맞았다. 바로 하락VI. 두둥.

얼마 전에 티웨이항공으로 상승VI를 맛보았고, 그동안 내가 경험한 VI는 대부분 상승VI였는데 드림시큐리티로 하락VI는 처음 맞아 봤다. 진짜 있구나.. 이런게 있긴 있구나 ㅋㅋㅋㅋㅋㅋㅋ 불과 5분 사이에 벌어진 사태에 멍... 손절 매도도 제대로 설정 안해둬서 이걸 하락VI에서 팔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안절부절하고 있었는데, 단일가 매매 중에 5900원까지 다시 올라가는 것을 보고 조금 더 보면서 순차 매도하기로 결정. 약익절하여 마무리 했다. 6,290원에도 코웃음치며 팔지 않았는데.... 껄껄.

처음 맞아보는 하락VI에 놀라, 이참에 VI가 뭔지 제대로 좀 찾아봐야겠다 싶어 정리해본다. 매번 호가창에서 기준주가, 상승VI, 하락VI 주가가 정리되어서 나와서 제대로 보지 않고 대충 매도가로만 써먹었었는데, 나름의 기준이 다 있구나. 그래, 너는 다 계획이 있었구나 ㅋㅋ


변동성 완화 장치 VI
(Volatility Interruption)


변동성 완화 장치(VI · Volatility Interruption)는 개별 종목에 대한 체결 가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발동하는 것으로, 개별종목 주가의 급격한 변동을 막는 안전화 장치다.

VI가 발동되면 일반매매가 정지된 후 2~10분간 단일가 매매 및 임의연장 30초의 냉각기간을 진행한다. 여기서 단일가 매매란 투자자 주문을 일정시간 동안 모아 일시에 하나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투기성 추종매매를 억제하고 미확인정보에 의한 비정상적 과열 현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VI는 특정 종목에 대한 가격 안정화 장치라는 점에서 주식시장 전체에 적용되는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사이드카(Sidecar)와는 차이가 있다.
<참고 :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 박문각>

VI는 동적 변동성 완화장치(동적VI), 정적 변동성 완화장치(정적VI) 등 2개의 유형으로 나뉜다.

동적VI
• 조건 : 직전 체결가 기준 2~3% 이상 주가 변동
• 단일가 매매 시간 : 2분
• 목적 : 특정 호가에 의한 단기간 가격 급변 완화

정적VI
• 조건 : 전일 종가 기준 10% 이상 주가 변동
• 단일가 매매 시간 : 2분
• 목적 : 누적적이고 장기적인 가격 변동 완화



VI가 발동하면 단일가 매매가 유지되는 2분 내내 호가창에 표시가 된다. 사진처럼 상승 시엔 빨간색이지만 하락 시엔 파란색 박스로 표시되더라 ^^^ 그리고 2분동안 각 호가에서 단일가 체결될 때마다 체결 대기량이 늘고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다. 대개 동적보다는 정적VI가 많이 발생하니까 우선 이것만 기억하자. 정적VI는 전일 종가기준 10% 이상 상승, 또는 하락 시 2분간 단일가 매매로 처리하는 것. (물론 막상 겪어보면 그 2분이 한 10분처럼 느껴지지만 ㅎ) 어쨌든 그래.. 위로도 10% 갈 수 있지만 아래로도 10% 갈 수 있는거지... 너무 놀랄 일도 아니다 ㅠㅠ



오늘의 사태를 제대로 보고자 1분봉으로 차트를 펼쳐봤는데, 같은 1분봉이더라도 가로로 보면 그렇게 느낌이 나지 않더니 모바일 세로로 보니까 확 느껴지는구나 ㅋㅋㅋ 이게 며칠 사이 일어난 일봉도 아니고, 어제 종가부터 오늘 오전 시초에 형성된 불과 1시간 이내의 절벽이라니. 저기서 떨어진 사람이 대체 몇이냐고 ㅋㅋㅋ 아마 천당과 지옥이 있다면 이런 그림이 아닐까 ㅋㅋㅋㅋㅋ

드림시큐리티의 오늘 종가는 5,660원. 내 평단보다도 낮았네 ㅋㅋㅋㅋㅋ 다음 몇십원에 미련 붙들지 않고 그래도 생각했던 손절 라인에서 정리해서 다행이다. 익항옳이니까. 그래도 벌긴 벌었어... 1.16% ㅋㅋㅋㅋㅋ

드림시큐리티

동사는 자체 보유한 기술력 및 전문인력을 통해 행정,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 PKI/인증, 유선보안, 무선보안, 전자문서 보안 분야 등의 솔루션 공급 및 SI 사업을 영위함. 동사의 제품과 서비스는 대부분 정보보안산업의 정보보안제품 중 시스템 보안, 정보유출방지 및 암호인증분야에 집중되어 있음. 대체인증 수단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FIDO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을 개발하여 FIDO 글로벌 공인인증을 획득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