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따라 소소하게 시작한 구글 에드센스.
이렇게 글도 안올리고 관리를 안하는데 수익이 많이 들어올리가 없지만 그래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는 소소하게 들어오고 있어 언젠가는 나의 경제적 자유에 일조해주길 기대하던 차였다.
요즘은 특히나 블로그를 활용한 많은 수익 창출의 방법이 있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강의하는 분들도 많던데, 대부분 affiliate 등록 후 CPS 로 정산하는 방식이라 블로그 성격에 따라 방문은 많아도 수익이 적은 경우도 있고 초보자가 생각만큼 큰 수익을 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구글 에드센스나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클릭당 비용을 받는 CPC 방식이라 방문자와 페이지뷰만 높이면 그럭저럭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상대적으로 외부 광고에 제한적인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는 조금 널널한(?) 편으로 “설정 > 수익 > 애드센스 관리” 메뉴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 연동 및 게재 위치 선택으로 쉽게 설정할 수 있다. 특히 연동 후에 게재 위치별로 노출 on/off 설정을 꼭 해줘야 하는데 처음에 잘 몰라서 한참이나 게재 활성화를 하지 않아 좋은 기회를 날리기도 했었다 ㅠㅠ
구글 애드센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블로그를 비롯한 웹사이트에 연동, 확보 & 합의된 위치에 이미지 배너형, 리스트형, 텍스트형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웹페이지 내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광고 주제 및 분야가 매칭되어 노출되며, 수집된 viewer의 인적 정보를 기준으로 나이, 성별, 지역 등에 따라 타겟팅하여 게재할 수 있다. 제공하는 구좌 및 광고주가 다양하고 매칭의 정확도를 비교적 관대하게(?) 운영하고 있어 우선 계정 연동에만 성공하면 일정 수준의 블로그 운영 기간과 콘텐츠 수를 보유하는 것만으로 비교적 쉽게 광고를 붙여 수익을 낼 수 있다.
연동하기
https://notice.tistory.com/m/2565
전문적인 정보를 갖추고 있고 단순 홍보성 블로그가 아닌 경우 등 심사 기준이 있다고 하는데, 풍문으로 들려오는 소식으로는 2012년 이전 생성인지, 2018년 이전 생성인지.. 운영한지 오래된 블로그일수록 신청 후 통과할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2010년 전후로 바짝 글을 올리고 10년 넘게 휴지기였던 이 블로그도 연동 신청 후 거의 바로 승인이 되긴 했다.
여튼 무사히 연동 후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꿈꾸며 희망에 부풀어 있는 내게 찾아 온 알림 하나. 주소를 확인하지 않아 지급이 보류 중이란다.
이 때 드는 의문이 두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100불 이상 수익이 쌓여야 지급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작 17불에 지급이 왠 말이냐는 것, 그리고 또 하나는 주소 확인은 대체 어떻게 하는 것인가.
링크를 클릭해 들어가 보니 구글 애드센스 핀 번호를 등록하라는 알 수 없는 소리가 가득했다. 주소... 핀번호.. PIN 이니까 우편번호 5자리 넣으면 되는건가? 구글이 한국 우편번호 체계를 알아? 등등 머릿속엔 물음표가 가득했다.
친구에게 물어보니 가입할 때 입력한 실 주소로 구글에서 우편이 올건데, 그 우편물 안에 들어있는 핀 번호를 구글 애드센스 계정 정보에 등록하면 된다고 했다. 가만.. 근데 내가 가입할 때 주소를 제대로 넣었던가? 이사 오기 전 주소로 되어있는거 아냐? ㅠㅠ
홈페이지의 계정 정보로 들어갔더니 주소지 확인하는 메뉴도 안보이고.. 실컷 돈 벌어놓고 하나도 못받는거 아니야? (그만큼 벌지도 않았지만 ㅋㅋ) 좌절스러운 마음에 이것저것 뒤져보고 있는데,
모바일웹 화면에서 할일 목록에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있었다 ^^ 3월 13일에 우편으로 핀 번호를 발송 했으니 받아서 입력하라고 되어있었다. 여전히 주소지에 대한 불안감이 남아있었지만.. 우선은 기다려보기로.
그런데 진짜 거의 바로 구글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이거 진짜 구글이야? ㅋㅋㅋ 괜히 두근두근 했는데 마치 전보 같은 글씨체에 혼자 웃었네.
계정 관련 중요 정보가 동봉되어 있다며, 다행히 우리집으로 잘 왔고요 ㅎ
사방이 밀봉 되어있던 내용물을 뜯어 열어보니 6자리의 구글 에드센스 핀번호가 들어있다.
모바일 홈에서 내 PIN이라고 된 곳에 그대로 등록하면 완료. 생각보다 등록 방법이 쉬웠는데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비해 자세히 가이드 된 자료가 많이 없고, 그 마저도 번역체라 이해하기가 어려웠던 것 같다.
내 핀 번호라고 my PIN 이 아니라는 것,
계정 생성 및 연동 시 주소를 올바르게 등록할 것,
이 두가지만 잘 기억하면 등록은 금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