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도 챙기며

2021년 월별 엑셀 달력 무료 다운로드(비번x)

반응형

두 아이를 키우며 일을 하는게 녹록치 않은 세상, 육아를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다. 게다가 그 도와주는 사람이 나와 30년을 함께 산 내 부모님이라면 더욱이 믿을 수 있고 맞춰갈 것이 적어 더 감사한 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다른 가족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한두가지라도 맞춰가야 할 부분이 생긴다.

 
가장 처음 조율이 필요했던 부분은 일정이었다. 맞벌이인데 나와 남편 둘 다 늦으면 우리 부모님의 육퇴가 늦어지니 각자 퇴근 이후의 일정이 생기면 공유해야 했다. 또 잊기 쉬운 가족 행사나 어린이집 행사, 주말 일정, 아이들의 방문 수업 일정 등 남편과 나의 일정은 서로는 물론, 부모님께도 공유드려야 했다.

사실 나와 남편은 캘린더 어플을 쓰고 있지만... 노안에 다초점렌즈 알아보시는 부모님께 어플까지 깔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 그래서 만들기 시작한 것이 월별 엑셀 달력이었다. 처음엔 그냥 간단히 만들어서 출력하려고 가장 익숙한 툴을 활용한 것이었는데 이것저것 수식을 넣으니 자동화가 되는 매직~ (역시 엑셀은 신의 프로그램 👍🏻)


이번 2021년 엑셀 달력이 내가 만든 세번째 월별 달력인데 나 스스로도 참 잘 쓰고 있지만 나와 비슷한 상황의 분들도 쓰면 좋을 것 같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게 배포하고 있는데, 가족 캘린더 외에 회사 사무 일정, 어린이집 월별 일정 등 여러 분들이 여러 곳에서 다양한 용도로 써주셔서 매번 큰 뿌듯함을 느낀다는.

2021년 엑셀 달력은 다른 것보다 엑셀의 장점을 살려 수식을 사용해 자동화 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다. 그래서 월/일도 자동으로 입력되게 해두어서 꼭 올해가 아니어도 년도만 바꾸면 내년에도, 후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만년 달력이다. 하지만 달마다 나름 포인트로 넣어둔 이미지를 생각하면... 1월, 2월은 매해 바꿔줘야 하려나 ㅎ (왼쪽 하단의 다음달 날짜도 자동으로 바뀜 🤓)


기념일 자동 입력 방법

 
2021년 엑셀 달력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으로 기념일을 입력하는 것. 다운 받은 파일에 <기념일> 이라는 시트가 있다. 월/일/기념일 로 열이 구분되어 있는데 여기에 각각의 값을 입력하면 해당 월별 시트의 해당일에 입력한 기념일이 딱 들어가는 기능! 일일이 찾아다니며 써 넣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아주 편리하다.

영상에서는 4월 10일에 생일을 넣는 것으로 예를 들었다

 

  다만 꼭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는데 첫째, 월 / 일은 꼭 숫자로 입력할 것, 둘째, 회색 음영 처리된 날짜 열은 삭제하거나 수정하지 말 것. 이 두가지다. 월/일을 조합해서 만든 날짜 기준으로 기념일을 불러오기 때문에 혹시 기준이 바뀌면 기능이 사라지니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기념일 시트를 통해 자동 입력된 것은 빨간 맑은고딕으로 출력된다. 나머지 변동되는 일정 등은 출력 후에 수기로 입력하거나 원하는 셀에 직접 입력하면 됨. 만약 글씨색을 변경하고 싶다면 기념일 자동 입력 수식이 들어있는 날짜 아래 두번째 줄을 일괄 선택 후 조건부 서식 > 셀 규칙 관리 > 값이 있는 셀 서식 > 글씨색을 원하는 컬러로 변경하면 된다. (잘 모르시겠으면 댓글 주세요 ㅎㅎ)


월별 디자인 미리보기

이미 2월이라 1월 달력이 무의미하지만 그래도 2021년 엑셀 달력인데 구색은 맞춰야지 싶어서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총 13개월치 월별 달력을 만들었다. 기본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좋아해서 최대한 그렇게 하려고 했는데, 또 아무것도 없으니 그건 그것대로 심심한 것 같아서 오른쪽 위에 달마다 작은 포인트 이미지를 줘봤다.


그 달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내 기준의 이미지라 누구는 이게 뭐냐 싶기도 할테지만. 일단은 모르겠고 그냥 배포 ㅋㅋ 무료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파일 올려둡니다 🤩

다운 받으시는 분들께,


- excel 2013 제작, 하위 버전에서는 이중 수식이 안먹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그래도 대개는 잘 되었던 것 같아요.
- a4 사이즈에 꽉 차게 출력되조록 여백 조정 해 두었어요.
- 글꼴은 “맑은고딕”, 없는 분 없겠죠?!
- 파일 비번은 없습니다. 그냥 받아가셔요.
- 마지막으로 예상하셨겠지만 개인 용도가 아닌, 상업용 재배포는 자제 부탁 드립니당 :-)


⬇️ 2021년 월별 엑셀 달력 다운로드는 요기서 ⬇️

2021년엑셀달력_프린트_A4(홍매씨).xlsx
1.51MB

 

반응형